헤드라인▽
한전, 모잠비크전력청과 송배전·에너지신사업 분야 협력 협약
모잠비크 등 아프리카 에너지신시장 개척에 나서
작성 : 2024년 06월 07일(금) 10:49 가+가-

[한전·모잠비크전력청 송배전·에너지신사업 분야 협력 업무협약식. (왼쪽 네번째) 모잠비크 전력청장, (왼쪽 다섯번째) 한전 전찬혁 해외사업개발단장. 사진=한전 제공]

[한국타임즈 김호성 기자] 한국전력은 6월5일 한전 서울본부에서 모잠비크전력청과 송배전·신사업 분야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한전과 모잠비크전력청은 송배전망 건설·운영 및 HVDC, 자동원격검침, AI 기술 등 에너지 신사업 분야에 대한 공동연구, 교육, 실증사업 등의 협력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자 한다.

한전은 모잠비크전력청과 한전의 전력사업 성장경험을 공유하며 "자동원격 검침(AMI), 초고압 직류송전(HVDC), 원격감시 제어설비(SCADA) 등 송배전·신사업 분야 전반에서 지속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알베르토 전력청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송배전·신사업분야 공동사업 개발을 추진하고 양 국가간 협력적 관계가 지속적으로 강화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해 나가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모잠비크는 에너지 전환 전략을 수립해,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확대 및 인프라 확충을 통해 자국 내 전기보급률을 향상시키고 국내외 에너지기업과의 협업을 확대해나가는 정책을 추진 중이다.

한전은 이번 MOU를 계기로 모잠비크전력청과 공동 사업개발 아이템을 선정하고, 타당성조사 및 실증사업을 통해 사업성을 검토한 이후 단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이번 모잠비크전력청과의 에너지 분야 협력을 기반으로 향후 아프리카 남부지역으로 한전의 해외 송배전·신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자 한다.
한국타임즈 김호성 기자

hktimes@hanmail.net

핫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사회

경제

기사 목록

살림단상 기자수첩 칼럼/기고 집중인터뷰
특집/이슈 NGO소식 캠퍼스소식 법조소식
한국타임즈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