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라인▽
포스코, 증강현실 기술 활용해 철의 친환경성 교육
EBS와 함께 초등생 교육용 '번개맨과 친환경 번개파워' 어플리케이션 개발
철강재의 친환경성, 포스코 3대 친환경 브랜드 홍보 위한 교양프로그램 제작 등 추진
작성 : 2022년 04월 06일(수) 15:08 가+가-

[포스코가 6일 공개한 교육용 어플리케이션 ‘번개맨과 친환경 번개파워’ 실행 화면. 사진=포스코 제공]

[한국타임즈 권차열 기자] 포스코가 철강재의 친환경성을 알리기 위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미래세대를 대상으로 본격적인 교육에 나선다.

포스코는 한국교육방송공사(이하 EBS)와 손잡고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재활용성이 우수한 철강재의 친환경성을 교육하는 어플리케이션 '번개맨과 친환경 번개파워'를 개발, 6일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iOS 앱스토어를 통해 공개했다.

포스코에 따르면, 이번에 개발한 어플리케이션은 최근 주목받고 있는 미래 기술인 증강현실(AR), 3D 기술을 적용했다. 특히 주 사용자인 초등학교 1,2학년 학생을 위해 EBS 인기 캐릭터인 '번개맨'을 활용하고 게임적 요소를 가미해 아이들의 집중력과 이해력을 높이는데 초점을 맞췄다.

어플리케이션은 환경오염으로 무너진 학교 운동장을 배경으로 시작한다. 학생들이 철강재, 종이, 플라스틱, 유리로 된 자재를 분리수거하고 재활용해 번개맨에게 친환경 번개파워를 충전해주면, 힘을 얻은 번개맨이 무너진 학교를 포스코의 스마트 하우징(모듈러) 기술을 활용해 재건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다른 소재보다 재활용성이 우수한 철강재의 친환경성을 자연스럽게 학습하게 된다.

스마트 하우징 기술은 공정의 80% 이상을 공장에서 철강재로 사전에 생산, 조립한 후 현장에서 소음과 먼지 없이 빠르게 시공할 수 있는 혁신 모듈러 건축공법으로, 일반 콘크리트 건축 대비 20% 이상 온실가스를 저감할 수 있다.

포스코는 작년 10월 EBS와 'ESG경영실천 및 미래교육환경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미래 교육·방송분야에 친환경 철강 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왔으며 이번에 처음으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 '번개맨과 친환경 번개파워' 어플리케이션은 EBS에서 추진 중인 초중등 체험형 교과 과정 중 '환경' 과목의 보조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포스코는 하반기에 스마트 하우징 기술을 적용한 이동형 메타버스 체험관을 제작해 첨단 교육에서 소외된 계층의 학생들을 찾아가는 'School-Verse' 교육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 체험관에는 이번에 개발한 친환경 철강 교육 컨텐츠와 EBS에서 개발 중인 실감형 친환경 교육 컨텐츠를 결합해 교육 효과를 높일 예정이다.

또한 포스코의 친환경 3대 브랜드인 INNOVILT(이노빌트), e Autopos(이오토포스), Greenable(그린어블)의 제품과 기술력을 소개하는 EBS교양프로그램을 제작해 대중에게 철의 친환경성을 적극 알릴 계획이다.

※ 포스코의 친환경 3대 브랜드

- INNOVILT(이노빌트)
포스코가 만든 국내 최초의 프리미엄 강건재 통합 브랜드다. 혁신을 뜻하는 Innovation, 가치의 Value, 건설의 Built를 결합시킨 것으로, 포스코 프리미엄 스틸이 거듭해온 혁신으로 건설산업의 가치를 함께 높이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포스코 강재가 100% 사용된 강건재 고객사의 제품 중 기술성, 시장성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INNOVILT 제품으로 인증하고 있으며, 현재 총129개사 213개 강건재 제품이 선정되어 있다.

- e Autopos(이오토포스)
포스코의 친환경차 제품·솔루션 통합 브랜드다. 전기차와 수소차에 쓰이는 포스코의 철강 및 이차전지소재 제품과 이를 활용하는 고객 맞춤형 솔루션 패키지를 말한다. 친환경(eco-friendly), 전동화(electrified)를 뜻하는 e, 포스코의 솔루션을 뜻하는 (AUTOmotive Solution of POSco)를 합쳐 e Autopos라 이름 붙였다. 주요 제품으로는 차체·샤시용 고장력 강판, 배터리팩 전용강재, 구동모터용 에너지 고효율 강판, 수소전기차용 금속분리판용 소재 등이 있다.

- Greenable(그린어블)
친환경을 대표하는 단어인 ‘그린(green)’과 가능하게 하다를 뜻하는 ‘enable’을 합성해, 친환경 시대를 가능하게 하는 철강의 역할을 강조한 브랜드로 친환경에너지를 사용해 철강제품을 만들고 이렇게 생산한 철강제품은 친환경에너지 산업의 핵심소재로 다시 사용되어 친환경 선순환을 이룬다는 의미를 담았다. 주요 제품으로는 태양광발전설비 하지재용 고내식 도금강판, 풍력타워/하부구조물용 후판, 수소배관/고압용기용 열연강판 등이 있다.
한국타임즈 권차열 기자

chadol999@hanmail.net

핫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사회

경제

기사 목록

살림단상 기자수첩 칼럼/기고 집중인터뷰
특집/이슈 NGO소식 캠퍼스소식 법조소식
한국타임즈 PC버전
검색 입력폼